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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촬영 기기의 종류 및 장단점 (DSLR과 미러리스 편)
2. DSLR과 미러리스

캠코더로 동영상을 촬영하며 가장 아쉬운 부분은 예쁘게 아웃포커싱이 되는 영상을 얻지 못한다는 부분일 것입니다. 영화를 보면서 주인공만 예쁘게 초점을 잘 잡고 배경을 흐리게 날려버리는 것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수도 없이 했었습니다. 그 와중에 저를 흥분시킨 모델이 나왔는데 그게 바로 '렌즈 교환식 캠코더'의 발표였죠. 그러나 발표는 됐지만 출시는 먼 훗날 이야기였답니다.

그 즈음 들었던 생각으로 "왜 DSLR은 동영상 촬영을 하지 못하지?"라는 생각이었고, 그 이유를 나중에 미러리스 카메라를 쓰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첫 이유는 '자동 초점 조절 방식'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DSLR은 다양한 렌즈의 특성(특히 단렌즈의 그 알흠다운 아웃포커싱!)과 거대한 센서의 크기로 '아름다운 화면'을 담아내는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거대한 센서 뿐만이 아니라 내부에 거울을 달아야 하는 구조와 렌즈를 교환해야 하는 구조상 그 크기와 무게가 커서 휴대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같이 계속적으로 무언가를 찍어야 한다면 팔의 힘이 매우 좋다거나 카메라를 지지할 삼각대 같은 물건이 꼭 필요하죠. DSLR 휴대성의 불편함이야 누구나 잘 알고 있으니 넘어가도록 하고, 앞서 언급한 거울의 존재가 카메라의 크기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실시간 초점 조절'에 치명적인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DSLR 안에는 센서 앞에 거울이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어서 렌즈로부터 들어오는 빛을 카메라 이미지 센서가 아닌 위쪽 초점 조절 센서 쪽으로 반사시켜 줍니다. 또한 뷰파인더로 선명한 빛정보를 전달해 주기도 하죠. 그래서 초점이 맞았다 싶으면 카메라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철컥"하고 거울은 들리고 렌즈로부터 들어온 빛 정보가 이미지 센서에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바로 이 방식이 동영상 촬영에 문제가 되는데요, 동영상을 찍는다는 것은 항상 센서가 빛 정보를 받아 들이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이고 센서 앞에 있던 거울은 항상 들려 있어야만 하는 상황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거울의 역할이 초점을 잡는 역할이었기 때문에 거울이 들려있다면 현재 이미지 센서로 들어오는 빛정보가 초점이 제대로 맞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없게 된다는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아이러니죠. 이게 그동안 DSLR이 그렇게 아름다운 사진은 찍어주지만서도 동영상은 찍지 못했던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DSLR이 동영상을 찍지 못하던 시절에 흔히 똑딱이라고 부르는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가 먼저 동영상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는 초점을 잡는데 거울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DSLR이 갖고 있던 아이러니가 없었던 것이죠. 그래서 센서의 성능을 조금씩 올려가던 디지털 카메라가 먼저 동영상 촬영을 선언하게 되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가 사용한 자동 초점 조절 방식은 이미지 센서로 들어온 정보의 선명도를 보고 판단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지만 역시 잘 모르니 넘어가도록 합시다.

어쨌든 컴팩트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에 자극을 받았는지 결국 드디어 마침내 파이널리 혜성과같이 어느날(은 아니고 연구원들이 열심히 연구한 끝에) 거울이 달리지 않은 DSLR 급의 디지털 카메라(미러리스 카메라)가 등장한 것입니다. 렌즈 교환이 가능한 방식으로 말이죠. 참고로 DSLR > 미러리스 > 하이엔드 > 컴팩트카메라의 서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디어 우리가 꿈에 그리던 아웃포커싱이 잘 된 동영상 촬영이 일반인에게도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영화를 찍는 사람들은 이미 고가의 장비로 그 꿈을 실현하고 있었지만 말입니다.) 일단 눈물 한 번 닦고... 렌즈 교환식 캠코더가 무색해질 정도로 미러리스 카메라의 등장은 일반인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그리고 바디만 봤을 때 DSLR보다 가격도 쌌죠!

미러리스의 등장으로 카메라 시장은 큰 지각변동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시장에서 캐논, 니콘 등에 밀려 중위권에서 허덕이던 소니는 NEX라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발표를 통해 캠코더에 이어 카메라 시장에서도 정상반열에 서게 됩니다. 물론 카메라는 캐논이 여전히 1등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본인도 이 때 NEX-5라는 기종을 지르게 됐습니다.

서론이 긴 느낌이네요.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동영상 촬영의 관점에서만 본 미러리스의 장점은 동영상 촬영 중 실시간 자동 초점, 렌즈 교환을 통한 다양한 특징의 영상 촬영 가능 정도가 되겠습니다. 단점도 있겠죠. 이는 발열에 의한 동영상 촬영 시간 제한(아무리 길어야 연속 촬영으로는 30분 이내라고 합니다.)과 짧은 배터리 지속 시간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렌즈군도 새로 장만해야 한다는 가격적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앞의 글에서도 설명한 바가 있는데, 초점을 맞출 때의 모터 소음 등의 문제 때문일 것입니다. 센서의 크기는 DSLR에 비해서는 작고 성능이 떨어지는 면이 다소 있지만 아주 고성능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의 단점이지 보급형 DSLR과는 큰 차이가 없는 정도입니다. 카메라 선택을 앞둔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가 배터리를 준비하고 한 번에 몇 분 안되는 영상을 찍는다면 미러리스가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런 미러리스에 질투를 느꼈는지 DSLR도 고군분투하며 동영상 촬영 기능을 넣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DSLR의 막강한 센서 크기로 동영상의 퀄리티를 매우 높일 수 있고, 기존에 존재하던 많은 렌즈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급화된 렌즈는 가격도 싸죠. 현존 최고의 동영상 촬영용 DSLR은 오두막이라는 별명을 가지는 캐논의 5D Mark II 모델입니다. (최근에 5D Mark III의 출시 발표가 있었죠!) 무엇보다 이 녀석은 풀프레임 바디이기 때문에 화질이 좋고 아웃포커싱도 더 뛰어납니다. 그리고 기존의 캐논 렌즈들을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어서 렌즈 선택폭도 매우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한 자동 초점의 한계 때문에 동영상 촬영 시에는 수동으로 초점을 조절하게 됩니다. 너무 고가의 장비라 저는 사용해보지 않아 자세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는게 좋겠네요. 여하튼 오두막으로 찍은 영상은 그 결과물이 정말 대단합니다.

그 와중에 소니에서 DSLT라는 변종을 만들어 냅니다. 이 카메라는 기존의 DSLR과 거의 동일한 특징에 거울의 특성만 조금 바뀐 녀석입니다. 바로 반투명 거울을 쓴다는 것이죠. 거울을 위로 들지 않더라도 렌즈로 들어온 빛 정보가 이미지 센서로 도달을 할 수 있게 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거울에 일부 빛이 반사되어 초점 조절 센서에도 전달이 되죠. 이 구조는 세계 몇대 이노베이션 발명품이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역시 이 구조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투명 거울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화질 저하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역시 보급형의 DSLR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닐테니 출시되었겠지요? 자세한 사용기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그래서 DSLT는 DSLR급 스펙에 동영상 촬영시 실시간 자동 초점 조절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는 유일한 녀석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마치 결국 동영상 촬영을 위해서는 DSLR 카메라나 미러리스, DSLT를 써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지만 영상의 퀄리티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편의성을 두고 평가한다면 아직은 캠코더가 우위에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 언급한 줌인/아웃 방법, 초음파 모터, 좀 더 부드럽고 빠른 초점 조절, 손떨림 보정, 발열, 영상 촬영 제한 시간 등이 아직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입니다. 결국에는 이 문제들이 하나씩 해결되면서 캠코더와 카메라의 경계선이 무너지는 날이 오겠죠! 이미 렌즈 교환식 캠코더도 발표가 되었고(좀 비싸지만 ㅠㅠ), 미러리스 카메라의 렌즈군은 동영상 촬영시 필요한 특성들(무소음 등)을 하나씩 포함시키고 있고.. 우리의 앞날은 밝습니다!!

저의의 활용 방법을 약간 기술하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소니의 CX-500 캠코더와 소니의 NEX-5 미러리스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용으로 광각렌즈, 어안컨버터, 슈퍼줌렌즈, 단렌즈를 가지고 있구요.

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캠코더를 가지고 갑니다.
: 세미나, 강의, 공연이나 한 곳에 고정시켜 두고 오랜 시간 촬영해야 하는 행사, 영상의 화질보다는 순간순간의 움직임들을 스냅 동영상으로 찍어야 할 때(예를 들면 산행이나 운동시)
- 실내에서 촬영할 때는 삼각대와 아답터를, 야외에서 촬영할 때는 대용량 배터리를 가지고 다닙니다. 특히 야외에서 촬영할 때는 캠코더에 배터리를 끼운채 겉옷 주머니에 넣거나 딱 맞는 작은 가방에 넣어 그 외의 부품들은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미러리스 카메라를 가지고 갑니다.
: 자연 경관을 구경하러 갈 때, 사진 촬영이 우선이고 동영상 촬영은 간간히만 할 때, 소중한 영상을 담을 때(생일파티나 아는 지인의 공연), 그리고 아직 결혼은 안했지만 아이가 생긴다면 아이 사진/영상은 예쁘게 찍히는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 미러리스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으려면 아무래도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 단렌즈로 동영상을 찍을 때는 꼭 수동으로 해 놓고 찍습니다. 심도가 워낙 얕아 카메라는 제가 원하는 초점을 잘 찾아주지 못하더라고요. 수동으로 힘들게 찍더라도 그간의 경험들이 노하우가 되어 예쁜 영상을 만들어 낼 때면 기쁨은 두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멋진 영상을 담고자 하기 때문에 앞서 가지고 있는 렌즈들을 모두 가지고 다니게 되어 무거운 짐을 하나 달고 이동을 해야 하는 수고는 있습니다. 그래도 그 크고 무거운 DSLR에 비하면 미러리스는 양반이죠. :)

일단 이 정도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워들은 이야기들과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점들을 위주로 적었기 때문에 부족한 내용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더 잘 알고 계신다면 얼마든지 지적해 주시고, 정보들을 보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궁금한 것들이 있을 때 얼마든지 질문하고 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 좋겠네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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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로봇에 관심이 많은 아이 그 영역을 넓혀보려 합니다. '영상 제작'과 '감정 로봇'이 블로그의 주소재입니다. 자유로운 답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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