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Creation! Media & Robot  
Front Page
Tag | Location | Media | Guestbook | Admin   
 
소름이 돋거나 땀을 흘리거나 숨을 내쉬는 로봇
로봇이 자신의 의도와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소름이 돋거나 땀을 흘리거나 숨을 내쉬게하는 연구가 진행중이다.

로봇의 직관적 의도 및 상태 표현으로 얼굴 표정이나 음성, 제스처 등이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로봇의 표현 가능성을 확장한 연구다.

소름이 돋는 것은 어떻게 구현했나 아래 링크의 기사만으로는 확인하기 쉽지 않지만 우리 피부가 소름 돋을 때 거칠어지거나 떨림 등이 있는 것을 모방한 것으로 생각된다. 땀을 흘리는 것은 물이 흘러 나오는 건가? ㄷㄷ

숨을 내쉬는 것은 말을 할 때 더 큰 소리는 더 큰 바람이 나오도록 했다. 속삭임 같은 경우에도 바람을 느끼면 뭔가 "진짜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한다.

물론 로봇의 의도와 상태를 꼭 직관적으로만 표현할 필요는 없다. 그냥 말로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을까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다. 그에 대한 대답으로 기사의 말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 According to research at Georgia Tech(조지아텍 Andrea Thomas 교수의 Simlab), sometimes we actually feel uneasy when the robot explicitly states its intent before an action. It's just... awkward."

http://spectrum.ieee.org/automaton/robotics/robotics-hardware/japanese-robots-sweat-goosebumps

31 minutes ago




BLOG main image
미디어와 로봇에 관심이 많은 아이 그 영역을 넓혀보려 합니다. '영상 제작'과 '감정 로봇'이 블로그의 주소재입니다. 자유로운 답글 환영합니다!
 Notice
 Category
전체보기 (749)
내가 사랑하는 MJ (0)
아이가 생긴다면 (4)
Media (98)
Robot (447)
타인과 약자를 위한 (81)
Etc. (118)
 TAGS
연구
 Calendar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Recent Entrie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Archive
 Link Site
LeeCreation! Media & Robot
 Visitor Statistics
Total :
Today :
Yesterday :
rss